단계별과정
1.아동의 발달 단계와 프로그램 내용
6~7세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발달 단계
및 특징
- 자가중심적 사고와 인식
- 주변환경에 대한 호기심
- 자신의 자식에 의존하는 시각적 상징으로 표현
- 자기중심적 태도에서 보다 합리적인 태도로 변함
- 상상의 세계에 흥미
- 그림과 사고 환경 사이의 관계발전
- 내면적인 애정, 존경의 관계 설립
- 지적인 면에서의 현저한 발달
- 사실적 표현에 관심
프로그램
목표
- 사고의 자유로움과 융통성
- 환경, 경험과 표현의 관계인식
- 총체적 사고과정의 이해
- 느낌 경험에 대한 풍부한 감수성 확보
- 정서적 발달과 지적 발달의 균형
- 상상력, 우수한 계획능력, 비판의식
- 창의적 사고와 독자성, 탐구심
- 자발적 창의력 지속
프로그램 방법
및 내용
- 표현의 자율성 확보
- 풍부한 상상력
- 자유롭게 생각하기
- 생각을 다듬고 발전시키기
- 세부에 대한 인식발달 유도
- 자유롭게 생각하기
- 풍부하면서도 섬세한 감수성
- 개념의 명료화, 목적에 맞게 생각하기
- 상상력, 우수한 계획능력, 비판의식
- 창의적 사고와 독자성, 탐구심
- 자발적 창의력 지속
2. 단계별 프로그램 과정
내용 표현 교육목표
step 1
자유로운 상상
소통과 상상의 즐거움
자유로운 드로잉과 소통
감정 및 표정과 분위기의 표현
이야기의 원활한 전개
적극적인고 능동적인 표현
step 2 관찰과 기억
사건의 의미와 자신의 발견
구체적인 상황의 재현
주변의 인식과 표현, 관찰표현
관찰력
느낌과 경험에 대한 섬세한 인식 현
step 3 상황의 정리와 사회성
사건과 대상에 대한 상상력과 독창성
수채화 또는 수묵화를 통한
구도와 우연한 효과의 경험과 활용
응용력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step 4 창의적이며 합리적인 문제 해결 자유로운 재료의 선택
실험적인 구도와 표현
논리와 독창성
배려적 사고
step 5 감수성, 객관적 관찰과 탐구
주변의 인식과관심의 발견
섬세하고 사실적인 표현
동작과 구조의 이해
과학적 접근과 감성의 조화
step 6 논리의 전개와 기획력
콘티제작
자유로운 형식과 매체 이용
내용의 효과적인 표현방법 습득
매체 활용의 창의성과 기획력
3. Books & Curriculum
BOOK 1. 자유로운 상상
목적 내용 내용
자유로운 상상과 스토리 텔링,
아동의 정서와 가치관의 발견.
자유로운 드로잉과 소통
스토리 텔링 속의 감정
이야기의 전개와 논리
이야기가 있는 드로잉과 드로잉의 즐거움
풍부한 감정의 표현
사물의 특징과 구조의 이해, 표현의 개방성
BOOK 2. 관찰과 기억
목적 내용 내용
자유로운 상상과 스토리 텔링,
아동의 정서와 가치관의 발견.
일상속의 사건과 의미 (자아의 발견)
원인과 결과의 다양한 가능성
섬세한 인성과 세심한 관찰
주변에 대한 관찰과 정보가 담긴 표현
표현과 전달을 위한 재료와 기법
섬세한 감정의 표현과 분위기 (색과 조형의 이해)
BOOK 3. 관찰과 탐구
목적 내용 내용
상상력과 독창적 사고,
논리와 기획
관심에 대한 인식과 창의적 상상력
독창적 관점과 논리
표현과 전달을 위한 기획력
주제와 주변의 조화
독창적 구도와 조형성
더미북의 활용 (콘티의 제작)
상호 : 바퀴달린그림책 송파센터 | 사업자번호 : 114-92-09192 | 대표자 : 김문정
사업장주소 :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12길 4-5 1층 (송파구 방이동 164-1 1층)
Tel : 02-6405-7954 |   E-mail : moonkim70@hanmail.net
COPYRIGHT(C) 2018 바퀴달린그림책.org ALL RIGHT RESERVED.